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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제네시스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 단종은 아니지?

by 뜻소정 2023.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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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울산공장 두 달간 생산중단, 단종은 아니지?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제네시스 GV60이라는 자동차에 대하여

제네시스 최초 전기차 GV60은 제네시스 브랜드 전동화를 대표하는 브랜드의 첫 전용 전기차모델이자,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파워풀한 주행성능과 고객과 교감하는 다양한 핵심기능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기본적인 디자인 자체가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를 바탕으로 쿠페형 준중형 SUV 스타일의 날렵하고 다이내믹하면서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고성능 EV이미지를 강조한 자동차였습니다.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전면디자인은 제네시스의 상징인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적용했고, 램프 레벨 아래로 한층 와이드한 크레스트 그릴을 배치함으로써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함과 동시에 차량 하부에 위치한 고전압 배터리의 냉각효율을 높이는 등 전기차에 최적화된 기능적 디자인을 구현 하였습니다. 또한 제네시스 최초로 후드와 펜더부분을 하나의 패널로 구성한 클램쉘후드를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후면 디자인은 스포티한 느낌과 동시에 낮고 와이드한 프로파일과 쿠페형 루프 끝단에 위치한 고정형 리어 윙 스포일러로 EV이미지를 확실히 강조한 듯 하였습니다.

 

측면 후드부터 스포일러까지 쿠페형의 실루엣은 2,900mm에 이르는 긴 휠베이스로 다이내믹 프로파일을 구현하며 고성능이미지와 제네시스 전기차만의 캐릭터를 보여주었습니다.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이제는 GV80 페이스리프트 GV80쿠페 G90 등에서 자주 접하게 된 제네시스 새로운 앰블럼이 추가되어 있었고, 정교한 기요셰패턴을 적용한 마크였습니다. 또한 디지털 사이드미러가 적용되어 거울 사이드미러가 없어졌고, 도어 손잡이가 자동으로 들어갔다 나오는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도 구현한 모델입니다.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제네시스 전기차 GV60 생산중단 소식

하지만, 이렇게 출시되었던 GV60의 생산중단 소식이 들렸습니다. 정확하게는 이달 초 2023년 12월부터 내년 2024년 초까지 약 2달 정도 잠시 생산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수요부진에 따라 만들어 쌓아둔 재고가 많고 이에 생산중단이라는 초유의 결정까지 내리게 된 듯 합니다. 다행히 단종과는 상관없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만 아슬아슬 하네요.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제네시스 GV60 판매량?

그럼, 판매량이 어떻길래 이렇게 생산중단이라는 결정까지 내리게 된 것일까요? 제네시스 GV60은 올해 10월까지 누적 3,148대가 팔렸고, 현대차 계열 전기차 중에서 세번째로 많이 팔린 차량이지만, 전년 동기간 대비 42%나 감소한 실적이었습니다. 지난달도 전년대비 76.3%나 감소한 96대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현대차측은 생산을 더 하지 않아도 될 만큼 판매가 저조하므로 생산중단을 내렸다고 하고, 해당 생산라인에서 내연기관차 등과 함께 생산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제네시스 전기차 판매량?

제네시스 전기차 판매량은 올해 꾸준히 부진하고 있습니다. G80 전동화모델은 10월 누적기준 전년대비 61.6% 감소했고, GV70전동화 모델은 전년대비 판매가 25.4%나 하락하였습니다. 총 제네시스 전기차 판매는 전년대비 43% 하락한 627대로 기록되었습니다.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GV60 판매부진으로 인한 생산중단

GV60 판매실적 하락 이유?

GV60 생산중단은 결국 판매실적 하락인건 알겠는데, 판매실적이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몇 가지로 추려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전기차 보조금 문제입니다. GV60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6,000만원이하 전기차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전기차 보조금이 5,600만원이라도 줄면서 GV60 구매를 고민하던 사람들은 보조금이 아쉬워 포기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6,000만원 정도의 금액이라면 사실 다른 고급브랜드의 차량을 구매할 수도 있었고, 전기차 자체의 인프라문제등 다른 사회적인 문제가 대두되면서 고민하는 사람들의 발길을 잡을 순 없었던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제네시스 GV60은 귀엽게 생겼지만 실제로 보면 정말 넓기도 하고, 제네시스가 만든 전기차라서 그나마 신뢰도 가는 모델이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건 가격이라고 봅니다. 마냥 가격이 높아서 안좋다 라는 의미는 아니고, 가격만큼의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켜주는 부분이 있어야 판매율이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며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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