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자동차 정보】

올뉴싼타페 2024 풀체인지 MX5_가격과 외관디자인 및 내부 분석

by 뜻소정 2023. 7. 19.
반응형
싼타페 2024 풀체인지 MX5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세렌디피티입니다.

올뉴싼타페 2024 풀체인지가 공개되면서 2024년 붐을 일으킬거라 예상하고 있는데요, 우선 모델명은 MX5라고 합니다.

 

1. 전면

가장먼저 전면을 들여다 보면 가장먼저 보이는게 헤드램프입니다.

H모양의 헤드램프는 현대의 느낌을 확실히 살리면서도 아이오닉부터 시작된 그 느낌을 이어가는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전기차와 어울리는 느낌의 헤드램프라고 생각했는데, 예상도를 보고나니 싼타페에도 잘 어울리지 않나 싶었습니다.

 

전면을 본다면, 헤드램프를 제외한 특별한점은 없었지만, 측후면을 보면서 확실히 풀체인지는 확실하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2. 측면

측면을 보면 기존에 많이들 얘기했던 랜드로버의 느낌이 훨씬 많이 난다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2열과 3열정도 사이에 작은 직사각형의 유리가 하나 더 있고 또 뒤에 H 현대마크 앰블럼이 있는 부분도 같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아무래도 랜드로버의 느낌을 많이 연상시키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신차를 처음 볼 때 완전 정면이 아니라 정면+측면의 각도에서 1차적으로 많이들 보시니까 첫 인상이 랜드로버오 비슷하다 정도의 느낌이 생기지 않았을까 싶네요.

 

휠은 18인치 휠로 스파이샷에 잡힌 것 처럼 보이지만, 이만한 사이즈라면 당연히 옵션이 추가가 되겠죠.

또한 사이드미러도 둥글지않고 각져있는걸 보면, 확실히 이번 2024 풀체인지 싼타페의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3. 후면

후면에서 가장먼저 눈에띄는 부분은 테일램프가 아랫쪽으로 내려가 있다는 점 입니다.

현대자동차의 H느낌을 살리는 듯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신기한 디지털무늬를 나타내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테일램프가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아쉬움이 많아지는 스타일이라... 너무 아래쪽에 있는 테일램프는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또, 2024 풀체인지 싼타페는 갤로퍼를 전신으로 이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만큼 후면에 스페어 타이어를 추가로 달 수 있는 모델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 예전부터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도 그렇고 스파이샷에서도 그렇고 스페어타이어 장착은 되지 않을 것 같네요.

 

또한 트렁크가 쌍용의 토레스처럼 옆으로 열리지 않을까? 혹여나 생각해 봤지만 사이즈로 보나 현재까지 공개된 스파이샷을 보더라도 그럴일은 전혀 없을 것 같고 오히려 수직으로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네요.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4. 내부

내부 공간은 역시 아주 넓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니, 기존의 싼타페 보다도 훨씬 더 넓어 차박은 당연히 넉넉하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애초에 공식홈페이지 사진에도 그냥 내부사진이 아니라 공간에 대해서는 차박느낌으로 모두 꾸며둔 것만 보더라도 그 자신감을 알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에서 활용되고 이제 현대자동차에도 보급된 220v 캠핑용 어댑터 옵션을 싼타페에서도 분명히 추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일체형 디스플레이가 구현되면서 그랜져에서 활용된 스티어링휠이 다시한번 등장합니다.

이 부분은 솔직히 공감하지 못하지만 실물을 본다면 또 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직은 개인적으로 불호입니다.

공조기라인을 보면 헤드램프에서 봤던 모습이 다시 보입니다. H모양의 공조기 라인은 그 아이덴티티를 일치화 시킵니다.

아래 무선충전을 2곳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센터페시아가 아주 넓게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다면 전폭도 상당히 넓을 것 같네요.

가운데 공조기 조절하는 장치는 70% 이상이 터치스크린으로 보입니다만, 이 부분은 실제로 확인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이것도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너무 터치스크린이 많으면 오히려 불편하더라구요.

 


5. 가격을 예상해보자

현재 2023 싼타페의 경우 3,277만원~4,472만원의 범위를 갖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거의 아무런 변화가 없는 연식변경도 200~이상의 금액상승이 이뤄지고 있고 또 싼타페는 중형 SUV이기 때문에 원자재값 상승 등의 이유로 최소한 100~200정도의 가격인상이 시작점이 될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당연히 4,000만원 이상으로부터 시작할거고 풀옵션기준 5,000만원이 넘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된다면 팰리세이드와 가격범위가 꽤나 많이 겹치기 시작하는데요. 

여기서도 개인적인 저의 생각이지만 현대자동차가 잘하는 '옵션'으로 고객의 마음을 심란하게 만들면서 팰리세이드 차주들은 '조금만' 기분나쁘게, 싼타페 구매자는 '조금만' 부담스럽게 만들 것 같습니다.

 

팰리세이드보다는 낮은 가격으로 시작하지만 넣지 않으면 안될 옵션에 대한 가격을 조금은 과하게(?)매기면서 결국은 '너가 옵션을 넣었기 때문에 팰리세이드와 겹쳐버린다'라는 의미를 부여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건 현대자동차가 너무 특화되어 있고 잘하는 방법중에 하나죠.


6. 클로징

마지막으로 2024 싼타페 풀체인지는 디젤이 나오지 않을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이제 디젤의 역사는 점점 사라지고 있네요.

또한 싼타페라는 중형 SUV특성상 남성오너의 비율이 90% 여성 오너의 비율이 10% 정도를 계속해서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무래도 그런 이유때문에 이번 2024 풀체인지 싼타페에서도 '와일드한' 느낌으로 가고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