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vs고급휘발유]
GV70으로 분석해본 차이점 당신의 선택은?

1.
안녕하세요, 세렌디피티 입니다.
GV70을 출고한지가 벌써 한참된 것 같은데 그때당시 메뉴얼을 잠시 읽다가 '고급휘발유 권장' 이라는 문구를 보고 한참 고민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누구든 그렇겠지만 애초에 신차때부터 많이 아꼈기 때문에, 저는 고급휘발유만 넣고 있었는데 문득 고급휘발유가 200원에서 많게는 400원까지도 더 비싼 것에 대한 값어치를 하는가? 에 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검색/블로그/카페를 아무리 찾아봐도 같은 얘기만 빙빙 돌려서 했지, 실제로 테스트를 해본 경험담이 그렇게 많지 않고 또 자세하게 풀어쓴게 아니라 카페에 그냥 휘발유가 낫더라, 고급휘발유가 낫더라 하는 결론만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바보같지만 무식하게 몇 달동안 분석에 분석을 하면서 한번 비교를 해봤고 그 결과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한낱 개인이 분석한 자료라서 절대 공신력있는 자료가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오류가 상당히 많을 수 있고 그냥 분석자체가 오류일 수도 있습니다. 재미로. 참고로만. 봐주세요 :)
2.
나름 '오차' 또는 '변동' 이라는 분야에서 논문까지 작성해 학술지에 등재까지 한 사람으로써 (안믿으면 어쩔 수 없지만~) 그냥 냅다 비교를 하기엔 자존심이 상했습니다 ㅋㅋㅋ
오차 또는 변동을 줄이기 위한 개인적인 셋팅을 마치고 또 어쩔 수 없는 변동이(날씨/연비관리 등) 발생했을 때는 그 상황마저 기입해서 같은 그 상황과 비교하려고 했습니다. 말이 길었는데 여튼 그냥 최대한 오차없이 하려고 노력했다는 말입니다 ㅋㅋㅋ

3.
자동차의 및 실험(?)의 기본적인 셋팅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3-1) 모드는 Normal 모드에서만 진행한다. (또 다른 과거분석에서 Eco모드는 그다지 연비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단점이 더 많아서 개인적으로는 노멀모드만 사용합니다.)
3-2) 하나의 기업 그리고 주유소까지도 통일한다. (천안시 SK글로벌주유소 : TMI.여기가 짱임)
3-3) 주유할 당시의 평균연비 최대한 통일시킨다.
3-4) 이동동선 최대한 통일시킨다. (출퇴근만 진행 + 같은시간대, 같은요일까지)
3-5) RPM 최대한 (동일하게) 관리한다. (TMI.이거 정말 힘듦)
4.
대충 이 사람이 어떻게 작업(?)했는진 아셨을 것 같고, 고급휘발유 모두 소진된 상태에서 휘발유만 넣고 테스트 & 휘발유 모두 소진된 상태에서 고급휘발유만 넣고 테스트 등의 과정을 거쳐 나온 결과를 바로 공개합니다.
유종 | 연비 |
고급 휘발유 | 대략 7.2~7.4km/L |
일반 휘발유 | 대략 7.0~7.2km/L |
해당 내용은 출퇴근 국도기준이고 고속도로 기준으로는 더욱 러프하지만 그래도 비교분석을 한 결과가 있으니 아래에서 공개할게요 (고속도로 상황은 내가 도저히 컨트롤이 안됨 ㅋㅋㅋ)
5.
연비 및 금액 결과값에 대한 분석을 시작합니다.
5-1) 휘발유와 고급휘발유 연비는 분명히 차이가 발생합니다. 0.4km/L
5-2) 해당 연비차이를 기준으로 GV70 연료통 66L풀 기준 거리기준 : 33km발생
- 대충 간단히 설명하자면, 고급휘발유 333km갈 때 일반휘발유 300km 밖에 못 간다는 뜻
5-3) 일반적으로 100,000원어치 / 55L (1,800원기준) 정도의 기름을 넣는데 한 번 주유시 22km정도 고급휘발유가 더 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5-4) 즉 같은 55L 주유 시 (휘발유 300원 저렴할 때), 휘발유 한번 주유할 때마다 17,500원이 SAVE되지만 연비에서 약 5천원의 손해가 발생하여
최종적으로 휘발유 주유 시 고급휘발유보다 12,500원을 더 저렴하게 주유하는 효과 !

6.
추가적으로 고속도로 기준 비교 평가를 소개합니다.
유종 | 연비 |
고급 휘발유 | 대략 12km/L 이상 |
일반 휘발유 | 대략 11km/L 이하 |
고속도로에서 드라마틱한 갭이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결정적인 부분은 일반 휘발유를 주유 시 연비 약 11km 이상은 거의 나오지 않았고 정체구간 진입 시, 연비가 실시간으로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반면, 고급 휘발유를 주유 시 연비 12km 부터 시작해서 14km까지도 나왔었고 정체구간 진입 시에도 연비가 드라마틱하게 떨어지지 않는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휘발유는 최대연비가 될 때까지 시간이 꽤 소요되었지만, 고급휘발유는 고속도로 진입 후 얼마되지 않아 연비가 12를 넘기기 시작했습니다.
▶ 연비 1km/L를 고급휘발유가 이득보게 되면 결국 고속도로 환경에서 위 계산을 적용해 봤을 때 휘발유가격 = 고급휘발유가격이 되어버립니다.
정말쉽게 다시 말해보자면, 주유 시 고급휘발유 100,000원 주유 = 휘발유 87,500원 주유이지만, 고속도로 타고 내려오면 고급휘발유 차량이 12,500원어치의 기름이 더 남게된다는 뜻입니다. (결국 샘샘)
7.
추추가 개인적인 소감입니다.
7-1) 휘발유보다 고급휘발유 승차감이 좀 더 좋습니다. 국도에서도. 고속도로에서는 더더욱. 참고로 저 이전 차량 스포티지R 디젤탔었고 승차감 전혀 중요시 하지 않는 둔한 사람입니다...
7-2) Sports+ 모드에서 밟고 치고나가는 느낌이 확연히 다릅니다. 고급휘발유는 바로 튀어나간다 치면, 휘발유 주유시에는 딜레이가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런데 계속 비교하다보니까 국도에서 쭉 속력낼때마저 느낌이 차이났습니다.)
8.
드디어 최종결과 입니다.
위 내용을 혹시라도... 꼼꼼히 읽어보셨다면 답은 나왔습니다. 고급휘발유 승입니다.
네. 저는 쭉 그래서 고급휘발유만 주유하고 있습니다.
최종결과(고급휘발유 선택)에 대한 이유?
8-1) 저는 고속도로 운전이 좀 많습니다. 그 과정에서 퍼포먼스 부분이라던지 연비부분에서 고급휘발유를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제 계산상 휘발유나 고급휘발유나 금액차이가 없었어요.
8-2) 정비/유지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이미 고급휘발유 검색만 하면 나오는게 옥탄가 이런 얘긴데 그래도 조금은 더 좋은 기름을 사용함으로써 정비/차량상태유지 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8-3) 나중에 정비 시 할말이 있다. 제네시스 수리 시, 나는 고급휘발유만 넣었다. 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권장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나중에 트집잡힐수도 있을 것 같다는 100% 뇌피셜입니다 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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